티스토리 뷰

 

다자인 크라스터라고하는 학동역에 있던 세미나장소에서 이 세미나를 봤었던게 기억났다. 벌써 10년이 흘렀구나....

사진은 찾아보니 없다... 조용수 저분이 대머리였던가.....잘모르겠다 아니었던것같기도 하고...

암튼 그때 들을때 당시에는 아무생각없이 들었는데 

지금 다시 되짚어보니 더욱 의미있는 말인것 같다. 지금쯤 뭐하고 계시려나?? 아직 네이버에 계시려나?

 

 

----------------------------------------과거로 가는중----------------------------------------------------

 

 

2009년 5월 15일에 갔던 세미나를 지금 정리한다..

진행자 : 네이버 조용수 본부장

주제: CREATIVE MARKETING & DESIGN

 

 

세미나 내용 요약----------------------


네이버 성공 스토리

 

네이버의 검색어 키워드 1순위는 다음이다. (2위 옥션 3위 지마켓)

 

네이버 통합검색의 시초는 데이터베이스를 채우기 위해서였다.

-백과사전,뉴스,전문지식등)

 

지식N

사람들은 갑자기 논문을 쓰라면 누구도 못쓰지만 질문을 하면 누구나 10페이지도 쓸수있다.

NHN은 잘못된 질문에 답을하면 생길 문제를 우려했지만 네티즌들의 댓글을 통해 정화가 되었다.

 

블로그

블로그를 통한 데이터 베이스 극대화

 

※구글과 야후는 데이타베이스를 교환하지 않는다.

다음과 네이버는 데이타 베이스를 교환하지 않는다.

 

마케팅

 

네이버 하면... 설문조사를 해본 결과 '검색'이 74%

네이버의 키워드를 검색으로 채택하고

그린윈도우를 검색창에 넣어 네이버의 독특한 검색 아이덴티티를 형성하였다.

 

디자이너와 마케터

디자이너와 마케터는 같은곳을 보는데 서로 싫어하는 관계이다.

디자이너의 불평 : 감각도 없는게 관여한다. 

마케터 : 이쁘게만 할줄알지 멍청하다. (이사람은 마케터의 편인듯 ㅋㅋ)

 

 

          →→→→→→→→→→→→→→→→→→→→→→

생산자 →→→→→→→→→제품→→→→→→→→→→ 소비자

          →→→디자이너→→→→→→→→마케터→→→→

        

 

 

디자인-----------------------------------

 

※가로수길 스쿨푸드의 메뉴판 - 실용적이다

   33만원짜리 고급 레스토랑의 메뉴판 - 고급스럽다.  

위에 두개가 마뀐다면? 이상할것이다.

 

좋은디자인은 없다. 맞는 디자인만 있다. (상당히 순수한 마케터 관점ㅋ)

 

design -> experience

brand - (사람으로 그려봐라) - 스타벅스를 예로들면 스타벅스를 사람으로 그려봐라, 현대카드를 사람으로 그려봐라.

 

브랜드를 사람으로 인식하고 스토리를 그려본후 나중에 그림으로 뚝 그려봐라.

 

스쿨푸드에서 300만원짜리 메뉴판을 만들때   -> 시안을 3개정도 만들것이다.

스쿨푸드에서 10억짜리 메뉴판을 만들때  ->  시안을 1000개정도 만들것이다.

 

하지만 -> 사실은 사장님을 만나야 한다 ( 통체적으로 알고있는사람)

               그리고 스쿨푸드라는 아이의 설명을 듣는다.   -> "그래서 이렇게 디자인을 하면 되요."

 

※ 주의할점 결국에 다 맞추어서 디자인을 했는데 디자인을 못하면 안된다.

 

박사 - 그 분야를 다 아는사람

 

"디자인을 할때 100억짜리 볼펜을 디자인해달라고하면

아마 나는 전세계의 볼펜을 다 살것이다. 볼펜들을 분류하고 트렌드를 잡아낸다. 그러나 볼펜을 들고 산으로 가게되면 아마 10년전 디자인이 나올 것이다. 디자인을 하려면 내가 디자인하려는 물체의 외향,말투,친구,성격을 집요하게 파악한다. 그리고 스토리를 만든다. (만약에 이녀석이 매력이 없다면 그 매력없는것을 설명한다.) 그리고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여기저기서 가져와서 붙이고 응용한다.

경험이 100(맥시멈)이 되기 위해서는 한번에 보고 외워져야한다. 한번에 외워지지 않는다면 한번에 외워지는게 있는 다른 분야로 가라 " 

 

 

         

- 조용수 본부장 왈 -

 

 

 ------------------------------------------------------

 

내결론

 

1. 디자인을 사람으로 만들고 스토리를 만들어라 그리고 다시 그 스토리를 디자인으로 만들어라

2. 디자이너와 마케터는 같은곳을 보는데 서로 싫어하는 관계이다.

 

 

 

 

 

댓글